script src="https://cdn.jsdelivr.net/gh/abaeksite/aros_adsense_blocker@main/aros_adsense_blocker.js"> 당뇨 합병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 합병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by 화작가 2023. 7. 5.

 

당뇨병은 높은 혈당 수치를 특징으로 하는 만성 대사 장애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당뇨병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의 위험과 심각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적의 혈당 조절을 유지하고 당뇨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과 관련된 일반적인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혈관 합병증

 

심장병: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관상 동맥 질환, 심장 발작, 뇌졸중을 포함한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높은 혈당 수치는 고혈압과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다른 위험 요소들과 함께 이러한 상태에 기여합니다.
말초 동맥 질환: 당뇨병은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다리와 발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증, 궤양,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절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신경 손상(신경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장기간의 높은 혈당 수치는 신체 전체의 신경을 손상시켜 다양한 형태의 신경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발과 다리에 영향을 미치는 저림, 따끔거림, 통증, 그리고 허약함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소화기 문제, 성적 기능 장애, 그리고 방광 합병증을 초래하면서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 장애: 무의식적인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의 손상은 소화, 혈압 조절, 땀 흘림, 그리고 성적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눈 합병증(망막병증)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은 눈 뒤쪽의 빛에 민감한 조직인 망막의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가벼운 흐림에서부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완전한 시력 상실에 이르기까지 시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백내장 및 녹내장: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백내장(수정체 혼탁)과 녹내장(눈의 압력 증가)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 시력에 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신장 질환(신병증)

 

당뇨병 신증: 당뇨병은 신장의 작은 혈관을 손상시켜 혈액에서 노폐물을 적절히 걸러내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 신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말기 신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발 합병증

 

당뇨병성 발궤양: 신경 손상(신경병증)과 혈액 순환 불량은 당뇨병 환자의 족궤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궤양은 치료가 어려울 수 있고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절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가진 환자의 약 15~25%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의 발 궤양을 앓게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중 절반 이상은 감염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발 궤양을 한 번 않고 나면 재발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1년 내에는 약 40%의 환자에서 재발하고, 5년 내에는 약 65%의 환자에서 재발하게 됩니다.

 

6. 피부 합병증

 

피부 감염: 높은 혈당 수치는 감염과 싸우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이 박테리아와 곰팡이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피부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7. 정신 건강 문제

 

우울증: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과 불안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으며, 아마도 그 상태를 관리하는 감정적이고 신체적인 어려움 때문일 것입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고, 잠재적인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관리와 관리를 통해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과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